[채산성 높이기] 1. 채굴풀의 선택

logo
돈이 되는 좋은 글

[채산성 높이기] 1. 채굴풀의 선택

김연희 0

2084078459_Yu37hWCR_d139181eb806433dbcf000a5a9065c186fbb6768.jpg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다소 부족하더라도 참고삼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7년부터 약 2년간 채굴을 하면서 저의 채굴기 운영 방법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채굴을 시작하는 2017년에는 코인 시세가 워낙 좋아서 채산성은 크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채굴기를 기본 옵션으로 놓고 어떤 풀에서든지 이더리움만 채굴을 해도 만족하게 벌었습니다.

 

점차 수익성이 떨어지면서 채산성을 고려해야만 되는 시기가 되자 여러가지 방법으로 채산성을 고민했습니다.

 

저는 주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채산성을 고려한것 같습니다.

 

1. 오버와 저전력으로 해시도 높이고 사용 전력을 줄였습니다.

   (제일 중요한 방법인데 채굴을 시작하고 거의 6개월 뒤에 알았습니다.)
2. 채산성이 높은 코인을 채굴 했습니다.

   (주로 https://whattomine.com/ 사이트와 https://hellominer.com 사이트를 참고 했습니다.)

   채산성이 좋은 코인이 나타나면 전세계 채굴자 분들이 몇일안에 이동해서 금세 수익율이 원래대로 돌아가는게 대부분입니다.
3. 수익성이 높은 채굴풀을 찾아 다녔습니다.

   비슷한 성능의 채굴기를 각 풀에 연결하고 수익율을 엑셀에 기록하여 그 수익율대로 메인 채굴기를 이동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실제로 테스트해본 결과 이더리움의 경우 17년에는 나노풀이 이더마인보다 5%정도 높았고 18년초에는 이더마인이 조금 더 좋았습니다.

 

위의 방법중에서 3번(채굴풀의 선택)이 생각보다 수익율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수익율을 계산하기가 번거로워서(항상 테스트용 채굴기를 준비해야되고 중간에 채굴기가 정지되면 계산이 정확하지 않은 문제점 때문에) 적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2018년 초에 풀의 수익율을 비교해주는 https://hellominer.com 을 우연히 찾게되어 3번(채굴풀 찾기)은 어느정도 해결 되었습니다. 

 

헬로마이너 풀은 코인을 직접 채굴하지 않고, 수익율이 좋은 풀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Auto-Switching Pool Service 풀입니다. 

아마 A/B/C 풀에 각각 테스트 채굴기를 연결해놓고 수익율을 비교하고 있다가 사용자가 접속해 들어오면 최근 수익율이 좋은 풀로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하는것 같습니다.

 

헬로마이너 풀에서 레이븐 코인의 풀을 비교한 아래와 같은 Pool Comparison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링크: https://hellominer.com/RVN/RvnPoolCompare.aspx

RvnPoolCompare.PNG

 


그래프에서 보면 적색은 Pool B  녹색은 Pool C 청색은 Hellominer 풀의 RVN/Share 값입니다. (1Share당 지급되는 RVN)

 

위쪽의 Average 6Hours(6시간 평균) 그래프에서는 각 풀이 등락이 심해서 차이를 보기 힘들지만,

아래의 Average 48Hours(48시간 평균) 그래프를 보면 Pool B 는 0.00203505 RVN/Share 이고, Pool C 는 0.00188541 RVN/Share 로  Pool B 가 Pool C보다 수익이  7.94% 정도 꾸준하게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그래프의 분석에 따르면 풀을 잘못 선택하면 약 8% 계속적으로 손해를 본다는 뜻과 같습니다.

 

좋은 풀을 선택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방법이므로 참고만 하세요.)


1. 해시가 큰 풀부터 테스트 해본다. (풀을 개발하시거나 작은 풀을 운영하시는 분에게는 죄송하지만 채굴자가 많은 풀은 해시/사이트의 안정성 때문에 좀 더 수익성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2. 프로그램이 가능하신 분이고 큰 채굴장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풀의 수익율을 체크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여 채굴기와 연동하시면 가장 좋은 수익율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3. 자동 풀 스위칭 사이트를 이용한다. (현재 제가 찾은 사이트는 https://hellominer.com 밖에 없습니다. 연결 수수료가 0.8% 있습니다.) 

 

저는 프로그램 능력도 없고 채굴기도 많지 않은 편이라 현재 3번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채굴기가 필요하지 않고 엑셀을 계속 정리하지 않아도 되니 좋습니다. (계속 기록하는게 은근 스트레스입니다.)

 

힘든 시기에 채산성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출처 : https://www.ddengle.com/RVN/11071521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9-06-13 14:38:41 자유게시판에서 복사 됨]
0 Comments
제목

카테고리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