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펄스: 비트코인 반감기 .. 이제 흥미로워진다

21일 더블록 소식. 암호화폐 업계의 시사 문제와 여러 생각들에 대해 더블록 편집장이 전하는 칼럼.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에 대한 강세장을 쉽게 볼 수 있다.

이 암호화폐는 미국 현물 비트코인 ETF의 수십억 달러 수요에 힘입어 다음 단계로 진입하고 있으며, 올해 말 옵션 거래와 대형 와이어하우스를 통한 가용성에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홍콩 등의 ETF는 훨씬 더 많은 투자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동시에 유통으로 진입하는 공급이 대폭 줄어들어 일각에서 예상하는 것처럼 ‘엄청난 공급 쇼크’가 발생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비트코인이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수요가 한층 더 앞지를 수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약세 사례는 보기 어렵더라도 고려할 가치가 있다.

여기서 핵심은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수익이 절반 가까이 줄었다는 점이다. 이는 수익성이 좋은 채굴자들의 수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시레이트가 떨어질 수 있다.

이를 상쇄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가격이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가격이 두 배로 오르면 반감기의 영향을 만회할 수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면 채굴자들은 더 큰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거래 수수료를 통해서다. 여기에 약간의 희망이 있는데, 오디널스 기반 프로젝트와 룬즈(Runes)와 같은 유사한 아이디어들은 일상적인 거래에 부가가치를 발견한다. 반면 ETF와 같은 새로운 상품은 많은 온체인 거래 없이 많은 비트코인 거래와 투자를 용이하게 하고 있다.

그래서 어느 쪽이든 그것은 두 가지 주요 주장이다. 이제 두 사람 모두에게 궁금한 것은 그들이 각자의 플라이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강세장의 경우 비트코인 가격이 따라준다면 ETF의 수요가 급증할 수 있고 이는 지속적인 모멘텀을 만들 수 있다. 결국 이는 더 많은 관심과 채택을 끌 수 있으며 현재의 궤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약세 시나리오에서 가격이 하락하면 ETF의 매도 압력과 거래 수수료 인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채굴 보상이 감소하면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채굴자가 줄어들 수 있다. 이는 항상 이론적인 문제였지만 언젠가는 고민해야 할 수도 있다.

자, 이번 주에 내 관심을 끌었던 이야기들을 소개하겠다.

텔레그램은 테더를 받아들인다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는 USDT 스테이블코인을 TON 블록체인으로 확장했다. 이렇게 되면 텔레그램의 월간 활성 사용자 9억 명이 다른 사용자들에게 스테이블코인을 쉽게 보낼 수 있게 된다. 텔레그램 지갑 봇도 6월 말까지 USDT 거래를 무료화하고 있다.

두바이에서 열린 TOKEN 2049에서 텔레그램 CEO 파벨 두로프는 텔레그램이 사용자 이름을 토큰화하고 판매하여 3억 5천만 달러를 벌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다음 단계는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스티커를 토큰화하는 것이며, 그 중 7,300억 개가 매달 보내진다고 그의 슬라이드쇼에 따르면 말했다.

많은 프로젝트가 분산형 소셜 미디어에서 작업하고 있지만 텔레그램의 중앙 집중식 앱과 분산화 기능의 결합은 확실히 지켜봐야 할 실험이다.

홍콩,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F 준비

홍콩이 몇몇 현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F 신청을 승인했다. 중국자산관리(China Asset Management, ChinaAMC)와 하베스트 글로벌, 보세라 등 홍콩 자산운용사들이 이르면 이달 말 현물 비트코인 ETF를 출시할 수도 있다.

블룸버그 수석 ETF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는 비트코인 ETF의 잠재적 유입 규모에 대한 추정치는 상당히 보수적이며, 5억 달러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미국과 홍콩의 전체 시장 규모를 비교한 결과에 근거했다.

그러나 비트와이즈의 알파 전략 및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제프 박은 이것은 과소평가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금과 같은 상품을 보는 것이 더 공정한 비교가 될 수 있다며 비트코인 ETF가 예상보다 더 잘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미니 트러스트 ETF(미니 GBTC) 수수료는 0.15%

데이터 : 4월 13일 시장 붕괴 이후 컴벌랜드는 총 5.14억 USDT를 거래소에 입금

데이터 : 4월 13일 시장 붕괴 이후 컴벌랜드는 총 5.14억 USDT를 거래소에 입금


■ 5월 코인 일정 모아보기(이동)

■ 텔레그램 소식방 https://t.me/coincodekr 코인코드에 올라가지 않는 다양한 소식을 공유.

간편 복리 계산기 [이동]

※ 단순 개인 블로그인 코인코드는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으며,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으신 분들만 보세요. 코인코드는 투자 판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 오타는 이해하고 넘어가주세요.

코인코드 다른 소식 보기

[ 코인코드 (coincode.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